El español/여행 스페인어

스페인어로 '추천해주세요, 뭐가 맛있나요, 어서오세요, 여기 앉으세요, 감사합니다' 표현

페드로jr 2020. 4. 7. 20:03
스페인어로 추천해주세요, 뭐가 맛있나요, 어서오세요, 여기 앉으세요, 감사합니다

 

여러분은 여행을 하실 때 어떤 것에 가장 중점을 두나요? 저는 그 나라에서만 할 수 있는 경험에 가장 중점을 둡니다. 그러다 보니 2년간 세계여행에서 액티비티에 가장 많은 돈을 사용한 것 같습니다. 반면 박물관을 좋아하는 분도 있고, 사진을 찍는걸 좋아는 분도 있죠.

 

여행은 누구나 다니지만, 여행의 목적은 누구도 같지 않습니다.

 

그 중 많은 분들이 식도락, 즉 음식을 맛보기 위해 여행을 다니기도 합니다. 만약 휴가로 떠나는 여행이라면 그 나라에 유명한 음식을 미리 알아두고, 주문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많은 국가의 도시를 장기간 여행할 경우에는 매번 미리 알아두기도 번거롭습니다.

 

그럴 때 필요한 표현이 '뭐가 맛있나요?', '추천해주세요'라는 표현입니다. 오늘도 입문자 수준을 조금 상회하는 표현이 있는데, 그런 건 그냥 외워주기로 했던 거 기억하시죠?

 

그럼 바모노스 Vámonos

* 블로그를 처음 방문하셨을 분께 알려드립니다.

'여행 스페인어' 카테고리에서 다루는 지문은 초보용이지만 완전한 입문용도 아닙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도 읽으실 수 있도록 병음을 표기했지만, 입문이라고 보기에는 조금 난이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내용을 자세하게 이해하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건 당연합니다. 스페인어는 말하는 사람의 인칭만 바뀌어도 동사가 변하기 때문이죠. 

스페인어의 특징과 장점, 그리고 온라인 수업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다면 포스팅의 하단에 남기는 칼럼을 참고하세요.

 


어서 오세요. 여기 앉으세요.

Adelante. Siéntate aquí

아데란떼. 씨엔따떼 아끼

 

감사합니다.

Gracias

그라시아스

 

어떤걸 드시겠어요?

¿Qué quiere comer?

께 끼에레 꼬메르?

어떤 게 맛있나요? 추천 좀 해주시겠어요?

¿Qué comida es rica? ¿Me puede recomendar?

께 꼬미다 에스 리까? 메 뿌에데 레꼬멘다르?


*누락된 설명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내용입니다.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여행 스페인어 목록 : 바로가기

 

어서 오세요. 여기 앉으세요.

Adelante. Siéntate aquí

아데란떼. 씨엔따떼 아끼

 

씨엔따떼 siéntate는 2인칭 명령인 sienta와 2인칭 간접 목적어 te를 사용한 용법입니다. 이건 스페인어 동사의 전형적인 형태인데요, 아무래도 어려운 부분이니, '시엔따떼'는 '앉으세요'라고 외워두세요.

 

명령법인데 "손님한테 막 써도 되는 거냐?"라고 의문이 나실 텐데요, 많지는 않지만 이것처럼 2인칭이지만 3인칭에게도 사용되는 문장들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아끼 aquí는 여기, '저기'는 아야 allá입니다

 

감사합니다.

Gracias

그라시아스

 

정말 감사할 때는 무차스 그라시아스 muchas gracias!

 

어떤 걸 드시겠어요?

¿Qué quiere comer?

께 끼에레 꼬메르?

 

께 qué는 '무엇', 영어의 what과 같은 용법입니다. 끼에레 quiere는 '원하다' querer의 3인칭 단수이고요, 이 동사의 변형도 예전에 다뤘습니다.

 

오늘은 '먹다' 꼬메르 comer의 동사 변형을 알아볼게요.

comer 동사 변형 : como comes come comemos coméis comen
Yo como un helado, 요 꼬모 운 엘라도, 나는 아이스크림을 먹는다
Tú comes un helado, 뚜 꼬메스 운 엘라도
Ella come  un helado, 그녀는 아이스크림을 먹는다
Nosotros comemos un helado
Vosotros coméis un helado
Ellas comen un helado, 그녀들은 아이스크림을 먹는다

 

어떤 게 맛있나요? 추천 좀 해주시겠어요?

¿Qué comida es rica? ¿Me puede recomendar?

께 꼬미다 에스 리까? 메 뿌에데 레꼬멘다르?

 

꼬미다 comida는 '음식'을 뜻합니다. 에스 es는 본질을 뜻하는 ser동사의 3인칭 단수라는 거 저번에 설명드렸어요.

 

리까 rica는 '부유한'이라는 뜻입니다. 음식에 쓰일 경우 '맛있는'이라고 사용돼요. 이 형용사 또한 수식하는 명사에 따라 성이 바뀝니다. 꼬미다 comida는 여성 명사기 때문에, 보어로 쓰인 rico는 여성형인 rica가 됩니다.

 

메 me는 '나에게'라는 1인칭 간접 목적어, 뿌에데 puede는 '~할 수 있다'의 뜻인 poder의 3인칭 단수입니다. 스페인어에서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는 동사 앞에 놓이고, 간접 목적어가 직접 목적어보다 앞에 놓입니다. 

 

레꼬멘다르 recomendar 는 어디서 많이 봤죠? 영어의 recommend와 유사하죠? '추천하다', '권하다'라는 뜻입니다.


이젠 스페인이나 중남미 여행하실 때 음식 주문하실 수 있겠죠? 제가 올려드리는 스페인어와 세계여행 포스팅을 살펴보시면, 유용한 팁을 발견하실 수 있어요. 단 여러분 지식으로 남기시려면, 여러 번 봐야겠죠?

 

간혹 어떻게 외국어 공부를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제가 직장 다니면서 외국어 3개를 독학해본 사람으로서 하나 팁을 드리자면, 자주 보고 입으로 말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어디에도 지름길은 없어요~  :)

 

스페인어와 스페인 역사 및 문화에 대한 인문학을 함께 공부하고 싶다면, 아래 칼럼도 참고해 보세요.

 

프로필 링크도 걸어 놓습니다. 모두들 Hasta lue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