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 español/스페인어에 대하여

스페인어의 특징과 전망, 스페인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

페드로jr 2020. 3. 13. 23:46

제가 스페인어를 가르칠 때 가장 많이 듣는 말이 두 가지 있습니다.

 

1. 얼마나 걸려요?
2. 스페인어 배우면 전망이 있을까요?

 

깔끔하게 대답부터 하고 시작할까요? 얼마나 걸리는지는 잘 모르겠고, 저는 독학으로 2년 걸렸어요. 그리고 스페인어 전망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 스페인어 인터넷 강의의 장단점과 스페인어 인강 추천(click)

 

우선 제가 왜 스페인어를 배웠는지, 직장을 다니면서 어떤 식으로 공부했는지 먼저 이야기해볼까 해요. 당시 저는 반도체 업종에 종사하고 있었고, 매일 바쁜 날이 이어졌습니다. 7시에 퇴근하면 왠지 공무원 같은 느낌이 들 정도였죠.

 

스페인어를 배운 계기는 사실 대수롭지 않았습니다. 그저 제2 외국어가 필요했죠. 그때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었는데, 사실 저랑 맞지 않았어요. 그래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사람들이 많이 안 하는 스페인어를 택했습니다.

 

 

저 역시 이것저것 많이 알아봤어요. 스페인어가 전망이 있는지, 발음이나 문법적 특징은 어떤지, 그리고 얼마나 걸릴지 대략적으로 따져봤죠. 그런 이유는 스페인어의 난이도 때문이었어요. 스페인어의 문법 변환을 가만히 보면서 몇 번을 되뇌었는지 몰라요. 

 

'과연 잘 할수 있을까?'

 

아마 그때부터 세계여행에 대한 꿈을 키웠던 것 같습니다. 살아남으려면 뭔가 계속 배워야 하는데, 중국어는 싫고, 일본어는 흔하고, 그러다 보니 스페인어를 선택하게 된 거죠. 그런데 그것만으로는 부족했어요. 외국어를 배운다는 게 얼마나 힘들고 지난한 과정인지 영어나 일본어 그리고 중국어를 배우면서 뼈저리게 알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스스로에게 다짐합니다. 

 

'스페인어로 로컬과 말싸움이 가능하면, 그땐 세계여행 가도 된다. 그럴 자격 된다'

 

2 년 하고 두어달 더 했을 거예요. 개인적인 기준이었지만, 저 위의 다짐대로 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2년 간 세계여행을 다녀올 수 있었죠. 자~ 여행 이야기는 차차 하도록 하고, 오늘은 말씀드린 대로 스페인어의 전망; 사용국가, 한국 기업의 진출, 해외 취업 등을 알아보고, 발음이나 난이도 학습 기간 등의 특징을 알아볼게요.

 

관련 포스팅 : 스페인 여행 문화와 역사에 관련한 추천드립니다(click)

 

우선 스페인어 전망입니다.

1. 세계 사용 2위 언어

많은 분들이 영어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라고 생각했을 겁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중국어입니다. 공식적으로는 14억이라는 엄청난 숫자죠. 그리고 2위는 스페인어가 차지합니다. 영어를 밑에 둘만큼 스페인어 사용인구는 엄청납니다.

 

 

스페인어 사용국가

 

2. 전 세계 21개국이 스페인어를 사용

한번 읊어볼까요? 멕시코를 비롯해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 파나마, 콜롬비아, 쿠바,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니카라과, 코스타리카, 베네수엘라, 에콰도르, 볼리비아, 파라과이, 우루과이, 도미니카 공화국, 푸에르토리코까지 중남미의 19개의 국가가 스페인어를 사용합니다. 또한 본토인 스페인, 아프리카 적도의 기니를 포함하면 무려 21개 국가에서 스페인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 공항에서 쓰는 스페인어 ‘ 오셨나요?’ 공항 입국수속 질문 대답하기(click)

3. 가생산 인구의 높은 비율

인구 절벽이라는 단어가 새삼스럽지 않은 현재입니다.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초고령화 사회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일본은 물론이고, 중국 또한 2050년대가 되면 청년이 없어 공장이 멈추는 날이 올 거라고 합니다. 다소 충격적이죠. 이는 공장을 가동할 인구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결국 해답은 해외 이전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 현상의 수혜를 최근까지 베트남이 입고 있었지만, 베트남의 인건비 상승이 심상치 않습니다. 때문에 인도네시아가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는 부분인데,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의 경제 대국입니다 (세계 경제 순위 1위 중국, 2위 인도, 3위 미국. 유럽 연합을 감안할 경우 3위는 유럽연합). 제가 인도네시아어를 배운 이유죠

 

이런 상황으로 여전히 많은 많은 청년들이 생산 인구층을 지키고 있는 중남미로 많은 기업들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중남미로의 기업이전의 가장 큰 걸림돌인 운송 거리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상충시킬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기업들의 중남미로의 공장 이전은 계속 증가할 거라 생각합니다.

 

 

스페인어를 쓰는 멕시코

4. 많은 기업들의 스페인 또는 중남미 진출

여행 중에 느낀 것이, 특히 멕시코와 칠레,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남미에 진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유명한 곳이 멕시코의 몬테레이 지역입니다. 이곳은 미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어, 미국의 가장 큰 생산기지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기업들이, 이미 이곳에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5. 거대한 시장 규모, 관광 시장, 종교적 동질감

이러한 성장 가능성 때문에, 미국에서는 스페인어를 제2언어로 선택하는 것이 아주 자연스럽다고 합니다. 높은 히스패닉 (= 스페인어권 이민자) 비율이 말해주듯, 스페인어 사용자들이 경제 전반에 활동하고 있고, 때문에 배워두면 도움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배우기 쉽다는 메리트도 있습니다. 물론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들에게 해당합니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라틴어 계열인 스페인어는 아주 어려운 언어는 아닙니다. 

 

지금까지 스페인어가 세계 2위의 사용언어, 중남미 시장 및 높은 가 생산 인구로 인해 전망이 좋다고 말했습니다.

 

이제 스페인어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 스페인어 학습을 주저하는 이유와 스페인어를 하면 좋은 것들(click)

1. 한국인 기준의 높은 난이도  

몇 개의 언어를 공부해본 경험으로는, 일본어만이 영어보다 쉬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영어를 배울 때는 영어가 가장 어려웠지만, 막상 중국어, 스페인어를 공부했을 때를 생각하면 아주 어려웠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중급 정도의 레벨을 기준으로 말이죠. 

확실히 스페인어는 영어보다 확실히 어렵습니다. 저도 그리고 주변 스페인어를 전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제 생각에 동의합니다. 굳이 비율을 한정하자면 최소 두 배나 2.5배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동사가 6개로 변하고, 불규칙에 각종 성/수/격을 봤을 때, '뭐 이런 언어가 있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진짜 어려운 건 그다음입니다. 접속법은 스페인어의 꽃이죠. 

 

스페인어를 쓰는 도미니카 공화국

 

2. 알파벳(스페인어 발음으로는 알파베토) 사용  

동양권 언어의 특징은 해당 언어마다 문자를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스페인어는 일본어를 배울 때처럼 가타카나, 베트남어나 아랍어처럼 문자를 외울 필요가 없습니다.  

3. 현지 학습비용이 저렴  

어느 정도 스페인어에 자신감이 쌓이면, 현지에 가서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들거든요. 중남미의 많은 국가에서 저렴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한국과 물가가 비슷한 스페인이나 아르헨티나, 칠레가 아니라면 한국에서 배우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발음 때문에 '꼭 스페인에서 배워야 해'라고 생각하시는데, 저는 그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언컨대 그들 간 대화를 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다시 기회가 된다면 다시 멕시코와 콜롬비아에서 배우고 싶군요. 그때는 상황상 가지 못한 베네수엘라에서 배우고도 싶습니다. 엄청 싸거든요. 하지만 절대 네버 열심히 공부하지 않을 겁니다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대성당, 스페인


4. 라틴어군(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과의 호환성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스페인어는 라틴어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스페인어 외에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도 같은 어군입니다. 원어민들은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가 6~70% 정도의 호환성을 갖는다고 하는데, 제가 경험한 바로는 둘 다 원어민 수준이었을 때 이야기고, 스페인어가 B2 수준이면 50% 정도는 호환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실제 브라질 여행을 갔었을 때, 브라질 사람은 제가 스페인어를 하는데도 거의 다 이해했습니다. 대화하는데 불편함이 없다고 할 수 없었지만 놀랄 정도로 대화가 통했습니다. 아마 일상적인 대화인 덕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포르투갈에 갔었을 때는 완벽히 안 들리더군요. 브라질이 스페인어권의 많은 국가와 국경을 맞대고 있고 경제적으로 이동이 잦기 때문입니다. 

 

 

 

스페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아르헨티나


5. 여전히 희소성이 높아

 
제가 스페인어를 배우기 시작할 때보다는 확실히 많은 분들이 스페인어를 공부하고 있어요. 시원스쿨만 해도 제가 할 때는 없었거든요. 영어권 사람들이 배우는 교재를 인터넷에서 사서 공부를 했던 과거에 비하면 정말 스페인어 배우기 좋은 시기입니다. 

 

좋은 소식이 있다면 영어와 문법이 비슷하다 보니 영어를 하실 줄 알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빨리 배우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페인어의 전망과 특징을 알아봤습니다. 스페인어를 배우시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직장을 구하기 위해 또는 어학연수를 가기 위해, 혹은 취미나 세계여행을 가기 위해서입니다. 많은 분들이 스페인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면 좋겠습니다. 

 

 

 

-----------------------------------------------

중남미 여행을 앞두고 스페인어가 걱정이신가요?

 

스페인어를 배우지 못하더라도 스페인 문화와 역사를 배울 수 있습니다.

 

무료1강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스페인어 동영상 강의 소개 및 커리큘럼 상세 보기:

 

https://cuentodepedro.tistory.com/318?category=868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