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페드로입니다.
다들 잘 지내고 계신가요? 티스토리로 블로그 이전하면서 처음 올리는 프로필 글인 것 같습니다. 사실 아직도 옮겨야 할 글이 200개가 넘지만, 웬만한 건 나두고 다시 작성하는 쪽으로 하고 있어요.
처음에 글을 좀 옮기면서 링크를 남겨뒀더니(중복 방지 위해) 검색량이 확 줄더라고요. 그동안 블로그 운영하느라 고생했는데, 이런 식으로 없어지는 건 좀 그렇더라고요. 아무튼 2개월 정도면 이전이 다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설이 길었습니다. 제 소개를 할게요.
저는 7년을 다닌 직장을 그만두고 2년간 세계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중국어, 스페인어, 인도네시아어를 독학했고, 중국어는 잊은 지 오래, 인도네시아어는 많이 까먹었고, 스페인어로 밥벌이를 하고 있습니다.
1. 스페인어 온라인 클래스
얼마 전까지 강남과 수원에서 스페인어 클래스를 운영했습니다. 좋아하는 스페인어를 가르친다는 건 즐거운 일이죠. 다만 수업을 하면 할수록 무언가 꿈틀 되는 걸 느꼈습니다.
저는 외국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 두 가지를 꼽으라면 문법과 흥미 유발이라고 생각해요. 전자는 학습자가 담당해야 한다면, 후자는 선생님과 학습자 모두가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죠.
그러기 위해서는 여행과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만큼 좋은 예가 없죠. 콜럼버스의 관이 왜 허공에 띄워져 있는지, 과거 스페인이 800년간 이슬람 왕조에게 지배당했던 역사, 바르셀로나가 독립을 요구하는 이유. 그 외 여행에서 도난을 안 당하는 방법이나 직장을 다니면서 외국어를 공부하는 노하우를 말해주면 많이 좋아하시거든요. 확실한 동기 부여도 되고요.
하지만 일주일 두 시간이라는 한정된 시간은, 스페인어만 공부하기에도 부족했습니다. 한 번은 스페인 순례길로 알려진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El camino de Santiago의 유래와 논란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는데, 시간 지나가는 줄 모르고 있다가 다음 수업에 늦은 적도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클래스 톡(Classtok)이라는 재능 플랫폼에서 스페인어 영상을 올려보지 않겠냐는 제안을 받았고, 금년 초에 오픈했습니다. 스페인어와 스페인권 문화와 역사를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페드로 스페인어 인강 커리큘럼 및 오리엔테이션 바로가기 :
https://cuentodepedro.tistory.com/318
2. 출간 작가
저는 책도 썼는데요, 다들 여행책인 줄 알아요. 여행책은 틈틈이 집필하고는 있는데, 아마 금년 말에 스페인에 다시 다녀와서 마무리할 생각입니다.
제가 출간한 책은 '세계사를 뒤흔든 스페인의 다섯 가지 힘'이라는 스페인 역사 교양서예요. 스페인 관련 학과를 나오지도 않고, 스페인어도 독학으로 했던 제가 어떻게 스페인 문화 역사 교양서를 낼 수 있었는지 많이 궁금해하십니다.
간단해요. 스페인어를 공부할 때 스페인어권에 1년 이상 여행을 할 거라고 작정했기 때문에, 그 문화나 역사를 많이 알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했어요. 물론 처음부터 그런 건 아니었어요. 그리고 그때는 책을 낼 수준은 아니었죠.
여행 갈 때 스페인 역사를 아는 게 도움이 되나고요? 믿지 않겠지만 엄청 됩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간단해요. 바르셀로나는 왜 독립하려고 할까요? 세금 때문에요? 네 맞아요, 그런데 그게 전부는 아니에요. 스페인은 여러 왕국이 연합하여 국가를 이룬 연합국가예요. 그러다 보니 마드리드인 중앙정부는 지금의 스페인 체제를 유지해야 하고, 그 구성원인 바르셀로나는 현 상황이 불공평하다고 해서 독립을 요구하는 거예요.
스페인 북쪽 빌바오라는 도시를 아시나요? 이곳 역시 바르셀로나와 같은 이유로 끊임없이 독립을 요구했어요. 하지만 그 요구가 너무 극단적이어서, 유럽에서 손꼽히던 극단 테러 조직인 ETA를 세상에 꺼내놓고야 말았습니다. 너무도 잔혹한 테러행위 때문에 그들의 지지자들에게까지 비난을 받자, 스스로 조직을 해체하고 이젠 사라져 버렸죠.
이 모든 갈등이 스페인 국기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어요. 생각해보세요. 외국인이 태극기의 건이 감곤을 예를 들며, 환웅과 웅녀를 이야기하는 모습을요.
하나 팁을 알려드릴게요. 만약 바르셀로나 출신 사람들을 만난다면,
¿Eres español?
에레스 에스빠뇰?
스페인 사람이니?
이렇게 묻지 마시고, 아래처럼 물어보세요.
¿Eres catalán?
에레스 까딸란?
너 까딸란 사람이니?
까딸란은(또는 카탈란) 바르셀로나를 중심으로 하는 카탈루냐(우리의 도 개념) 지역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들이 쓰는 언어도 까딸란이고요. 그들에게 스페인 사람이냐고 묻는다는 건, 조금 과장해서 우리에게 일본 사람이냐고 묻는 것과 같습니다.
스페인어를 배운 사람도 스페인 사람이냐고 물어보는데, 동양인이 "너는 카탈루냐 사람이구나"라고 말해준다면, 얼마나 반가울까요?
참고로, 일반 대중들에게 많이 읽히기 위해 원고의 30%를 넘게 날린 책입니다. 스페인어 공부를 시작하거나 스페인 어학연수를 가시려는 분들께, 또는 세계사 인문학에 관심 있는 분들이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3. 세계여행 컨설팅
2년간 세계여행을 했습니다. 사실 여행이란 게 답이 없거든요. 하다 보면 알아서 잘 해지는 게 여행이라고 생각해요.
그곳에서는 많은 일들이 벌어집니다. 즐거운 일들만 있으면 좋겠지만, 때론 원하지 않은 일들도 발생합니다.
도난도 당하고, 사고를 당해 병원을 가야 하기도, 때론 강도를 당하기도, 총격전에 휘말릴 때도 있습니다. 너무 극단적인 것만 말했나요?
장기간 떠나야 하는 여행을 앞두고, 뭘 가져가야 할지 또 어떤 걸 배워둬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무슨 보험을 들어야 할지, 어떤 걸 조심해야 할지도 갑갑하죠.
인터넷에 '세계여행 준비'라고 검색만 해도 정보가 넘쳐나지만, 어떤 걸 신뢰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글의 출처인 아이디를 믿어야 할지도 모르겠고요.
그렇게 한 번 두 번 하다 보니, 아예 제가 클래스를 열어 컨설팅을 했습니다. 엇! 그런데 왜 과거형일까요?
앞으로는 인터넷을 통해 만나실 수 있어요. 현재 세계여행 강좌를 영상으로 제작하고 있는데요, 아마 4월 중순이면 공개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클래스 101에서 만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계여행 에피소드도 계속 올릴 예정이니 자주 들러주세요.
4. 세계사 인문학: 스페인 문화 및 역사 강연
출간이 되고 여러 곳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그래서 3월부터 강연이 잡혔는데... 이놈의 코로나 때문에... 개인적으로 세계여행 강연이랑 스페인 세계사 강연이 제일 재미있거든요.
몰랐던 부분을 알려드렸을 때, 청중들이 "아~ 그래서 그랬구나"라는 반응이 정말 좋아요. 다행히 몇 개는 취소가 아니고 연기되었는데, 빨리 코로나가 사라져서 강연장을 누볐으면 좋겠습니다.
제 강연 커리큘럼인데, 강연 필요하시면 알려주세요~
5. 기타: 블로그 & 유튜브
보시다시피 저는 블로그를 하고 유튜브도 합니다. 블로그에는 여행 스페인어, 세계여행 에피소드, 스페인 세계사, 동기부여를 다루고 있어요. 지금 글이 조금 부족한데, 기존에 있는 블로그에서 틈틈이 옮기고 있기 때문이죠. 아마 5월쯤이면 정상화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유튜브는 블로그의 영상화 버전이에요. 사실 유튜브는 굉장히 야심 차게 시작했거든요. 여행을 다니면서 반 인싸 취급받았던 탓인지, 영상을 올리면 바로 잘될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고요 :(
유튜브 바로 가기 :
https://www.youtube.com/channel/UCq463QbZZ62AkhZIkFHtgqg
현재는 인터넷 강연 중에 가볍게 보실만하게 편집해서 올려드리고 있어요. 가끔 콘텐츠 퀄리티에 비해 구독자 수가 적다고 걱정해주시는데, 저는 전혀 신경 안 써요.
대중적 관심 분야가 아니고, 쇼맨쉽도 없으니. 그래도 좋은 제안을 많이 받았어요. 출간 제의도, 스페인어 인터넷 클래스도, 세계여행 강연도 모두 유튜브를 통해 이뤄진 기회였어요.
혹시 유튜브 구독자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전혀 고민하실 게 없어요. 거기서 실 수요만 발생하면 되거든요.
마무리
저라는 사람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요즘이 참 좋아요.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거든요. 앞으로 제가 가진 콘텐츠는 계속 인터넷으로 끌고 올 예정인데, 어디까지 시스템화가 될지 저 조차도 궁금하거든요.
자주 소통했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조심하시고 건강 유의하세요
메일 : igglin@gmail.com
'Not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이전으로 주소 남겨두겠습니다. (0) | 2020.04.17 |
---|---|
코로나 함께하면 이겨낼수 있습니다. 인터넷 스페인어 강좌 무료 학습권을 15분께 드립니다. (4) | 2020.03.24 |
4월 초대장 배포 (22) | 2016.04.27 |
초대장 배포_3월 (18) | 2016.03.23 |
강의 업로드 횟수 변경 공지 (2) | 2016.03.07 |